물리1 책을 피기 전에, 공부 방법에 대해서 알면 좋겠죠?
물리에 대해서 꼭 알았으면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물리는 자연현상에서 기초했다
물리는 영어로 physis, 자연을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퓌시스에서 유래했어요.
그러니까 해는 동쪽에서 뜬다는 것이 아니라, 해가 뜨는 쪽을 앞으로 동쪽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자연에서 반복되는 현상을 보고 규칙을 찾아서 정의하는 학문입니다.
그리고 그 정의가 얼마나 완벽한 것인지, 실험으로 증명되는 것인지, 반복해서 나타나는 지에 따라서 이론(Theory), 법칙(Law), 원리(Principle)로 나누어 정의합니다.
일단 물리를 처음 공부하면 이게 왜 그런지 궁금한 것 보다 이렇게 하자는 거구나, 이런 느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 (-)는 증가나 감소가 아니라, 방향으로 생각해라
우리는 수학 공부를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이라서, 대부분 플러스(Plus)와 마이너스(Minus)를 더하기(Addition)와 빼기(Subtraction)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을 물리에서는 오른쪽(Right), 왼쪽(Left) 또는 위(Up), 아래(Down) 방향으로 생각하자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1+2=3″이라는 식을 보고 생각할 때, 대부분 한 개랑 두 개가 합쳐져서 세 개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물리1에서 원하는 생각은 +1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했더니, +3 위치에 도착했다고 생각하자는 것입니다.
앞으로 물리 공부를 하고 문제들을 푸는 방식에서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리1의 대부분은 느낌이지만, 분명히 외워야 하는 부분이 있다
물리학,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에서 물리 쪽으로 이해가 필요한 과목이고, 지구 과학 쪽일수록 단순하게 외우는 과목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1등급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꼭 기억하세요.
물리에서도 생명 과학이나 지구 과학처럼 외우는 부분이 있고, 지구 과학에서도 물리나 화학처럼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물리에서 상대성 이론을 이해한다?
너무 많이 보고 들어서 적응한 것이지 이해한 것이라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아인슈타인이 처음 상대성 이론을 발표했을 때 그 자리에서 바로 이해한 과학자는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물리를 공부하면서 무조건 이해하고 넘어가야지 보다 일단 받아들이고 넘어간다는 부분도 필요합니다.
먼저 물리1 기출 문제를 보고, 확인해라
물리1 공부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처음 공부하면 개념이 잘 설명되어있는 책부터 구매해서 읽나요?
아니면 인터넷 강의를 끊어서 바로 보나요?
적어도 여러분이 수능 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수능 기출 문제들의 보기를 먼저 보세요.
이 단원에서 나오는 문제들이 어떤 것들을 물어보는지 알고 공부하는 것과 모르고 공부하는 것은 정말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면 출제자가 문제를 만들 때 여러분에게 무엇을 물어보고 싶은지 빨리 파악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면 물리에서 처음 배우는 단원(1단원 여러 가지 운동)에서 여러분에게 물어보고 싶은 것은?
제 영상을 보신 분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속도, 가속도, 이동 거리, 시간입니다.
그럼 여러 가지 운동 단원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어떤 문제든 속도, 가속도, 이동 거리, 시간을 구할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하고 공부해야 됩니다.
이렇게 어떤 단원을 공부할 때 기출 문제들의 보기 “ㄱ,ㄴ,ㄷ”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꼭 확인하세요.
솔직히 잘 모르겠다 싶으면 개념서 제일 처음 왼쪽 윗부분에 있는 “학습 목표” 같은 것들이라도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용 총 정리
지금까지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 물리는 자연현상을 보고 기초했습니다. 일단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보세요.
- 물리에서 (+)와 (–)는 증가(Addition), 감소(Subtraction)가 아니라 방향으로 생각하세요. 물리 공부 전반적으로 꼭 필요한 개념입니다.
- 대부분은 감(Feeling) 느낌이지만 분명히 외워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연현상을 보고 만든 학문이니까 느낌이 중요합니다.
- 근데 무조건 다 이해하는 것보다 일단 받아들이는 적당한 타협도 괜찮습니다.
- 문제를 먼저 보고 보기(ㄱ,ㄴ,ㄷ)에서 무엇을 물어보는지 확인합니다. 과목의 목적에 맞춰 공부하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공부 하자라는 겁니다.